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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시 Gwacheon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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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정책

    home  Home > 분야별정보 > 생태정보 > 생태정보 > 환경정책   인쇄 퍼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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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보기 (01.자연환경조사 및 생태지도 작성) 내용보기 (02.『과천환경21』추진) 내용보기 (03.대기환경) 내용보기 (04.우리시 대기의 질) 내용보기 (05.환경신문고 설치 운영)

    자연환경조사 및 생태지도 작성

    • 가. 필 요 성
      • 생태계 보전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근간이 되는 것으로서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각국, 각도시의 연구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 - 독일 : 소(小.)생활권 지도를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개발과 보전ㆍ복원
        - 일본 : 생태도시(환경공생도시) 조성사업 및 생태네트워크 구축
      • 우리시의 자연환경은 관악산, 청계산, 우면산을 중심으로 양재천이 시내 중심부를 흐르고 있는 분지 도시로서 일반적인 자연환경 기초 자료는 있으나 다양한 동식물과 도심지역과 농촌지역에 대한 상세자료가 미흡한 실정임
      • 21세기 선진 생태도시 건설을 위해서는 자연환경 보전기반의 구축과 사람과 동식물이 어우러져 함께 영위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연환경에 대한 정밀조사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함
    • 나. 주요내용
      • 야생동식물의 계절별ㆍ지역별 분포 및 서식현황
      • 지형ㆍ지질ㆍ경관 등 전반적인 자연환경 조사
      • 지역별ㆍ서식지별 효율적인 관리방안 수립
      • 시 생태계보전지역 및 시 관리야생동식물 지정대상 선정
    • Top

    『과천환경21』추진

    • 가. 의 의
      • 『지방의제 21(Local Agenda 21)』은 『의제 21』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구환경 보호 및 도시환경보전을 위한 행동원칙을 세우고 행동목표를 정하여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세우는 것으로서, 자치단체 주요 그룹이 함께 만드는 환경관리계획이다. 다시 말해 지구환경의 위기상황이 잘못된 도시화에서 비롯하였음에 인식을 같이 할 전세계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일시에 행동을 취함으로써 도시환경보전과 지구환경보호를 동시에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와 같은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추어 과천이라는 지역적 차원에서 그 의의를 살리고 실천해 나가려는 운동이『과천환경 21』이다.
      • 과천시는 매우 살기 좋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도시환경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2000년대 환경의 세기를 맞이하여 그 어떤 지역 경쟁력보다도 우월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환경의 특성상 가꾸고 유지시키지 않으면 단시간 안에 경쟁력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도시화와 산업화로 위협받고 있는 환경경쟁력을 지켜나가기 위해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의 수립이 필요한 것이다.『과천환경 21』은 환경의 보전과 더불어 쾌적하고 가치 있는 삶의 터전을 조성하기 위한 여러 부분을 포괄하여 과천의 지속적인 환경보전과 개발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과천환경 21』은 이전의 각종 부문별 계획과 정책, 시민운동 등에서 추진한 각종 사항을 하나의 틀로써 포괄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주제별 행동계획과 달성목표를 제기함으로써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과천을 건설하기 위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제시한다.
      • 『과천환경 21』은 『과천의제21』 작성과 실천을 통하여 과천을 지속 가능한 지역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노력과 참여를 통하여 공동체적인 새로운 사회건설을 도모 할 수 있다.
    • 나.『과천환경 21』의 목표
      • 『과천환경 21』 은 기본적으로 ‘시민공동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사회발전과 21세기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지는 녹색환경도시 건설’을 목표로 한다.
    • 다.『과천환경 21』추진배경
      • ’92년 6월 브라질 리우에서 150개국 국가정상과 민간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UNCED회의에서 아젠다21(Agenda 21) 및 리우선언 그리고 각종 국제협약을 논의함
      • 『아젠다21 의제 21』의 제28장에서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의 중요성 강조와 지방정부로 하여금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한 행동계획을 담은 Local Agenda 21 『지방의제 21 』 를 작성하여 추진하도록 권고
      •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
        (ESSD :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 라. 추진방향
      • 지역현안문제 해결 : 도시발전 저해요인 발굴 및 개선
      • 환경적으로 쾌적한 도시 조성
      • 사회 ,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기반조성
      • 문화적으로 건전한 풍토조성
      • 21세기 세계속으로 발전하는 과천건설
    • 마. 그간 추진 사업
      • 오존연구 : 2002. 6월 ~ 8월 오존의 개인노출에 관한 연구, 대기환경교육실시
      • 자전거 수리센터 현판식 : 2003. 1. 22 자원정화센터 내
      • 한삼덩굴제거사업
        2003. 4. 8 문원동 새빛길 일원에 식물의 종 다양성을 보호하며 주변 환경 미관 유지를 위한 한삼덩굴 제거사업 전개
      • 과천환경음악제 개최
        2003. 6. 4 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시민, 학생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과천환경음악제를 개최하여 지역 환경 보전에 대한 시민실천의식 고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함
      • 자전거도로 준공기념 행사
        2005. 6. 26일 관문체육공원에서 자전거 사생대회, 자전거 모형 만들기, 페이스페인팅(face painting) 행사를 개최하여 시민들로 하여금 자전거 이용 활성화 분위기 조성과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존의식을 고취시킴
      • 양재천 환경 자전거 축제
        2006. 6. 10일 과천고등학교에서 제 11회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과천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축제 개최
      • 어린이 환경교실운영 (2008. 7. 16 ~ 7. 18)
        어린이들에게 환경과 나를 살펴보고 전 지구적 환경이슈로서 자원순환과 기후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어린이 에너지 환경교실 운영
    • Top

    대기환경

    • 가. 대기오염의 정의
      • 대기(Air)란 지구상에 존재하는 기체부분을 말하며, 보통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를 말할 때 불리어지는 용어로서 공기의 조성은 표준상태(0도씨 760mmHg)에서 질소 78.084%, 산소 20.946%, 탄산가스 0.033%, 아르곤 0.934% 등이다. 공기중에 함유된 산소는 생물, 인간의 호흡작용시 1회 호흡할 때 4~5%의 산소가 흡수되며 탄산가스를 배출하는 데 성인일 경우 1일 안정한 상태에서 약 2,500~3,000의 산소가 필요하다.
      • 대기오염(Air Pollution)은 공장, 빌딩 등의 고정발생원이나 자동차, 비행기 등의 이동발생원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먼지, 유해물질, 검댕, 매연,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옥시단트 등이 정상상태의 공기중에 혼입되어 이를 흡입할 때 사람의 보건위생상 위해를 주거나 생태계에 변화를 일으켜 인간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재산과 동.식물 및 그 생육환경에 위해를 줄 정도로 어떤 대기공간지역에 단위 부피당 다량 존재한 상태가 되는 현상을 말한다.
    • 나. 대기오염물질
      • 대기오염물질은 가스상 물질과 입자상물질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가스상 물질은 연소, 합성, 분해시 발생하거나 물리적 성질에 의해서 발생되는 기체상의 물질로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및 오존 등을 말하며 입자상물질은 물질의 파쇄, 선별 등 기계적 처리 또는 연소, 합성, 분해시에 발생하는 고체상 또는 액체상의 미세한 물질을 말한다. 대기중에 존재하는 입자상물질은 태양 및 지구의 복사에너지를 분산시키거나 흡수하기도 하는데. 특히 0.1㎛~1㎛크기의 입자가 가시거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대기오염물질은 대부분 기체상태나 미세한 입자상물질로 대기중에 배출되기 때문에 쉽게 확산되어 피해영역이 넓어지며, 호흡기를 통하여 흡입되기 때문에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 계통의 질병을 유발한다.
    • 다. 대기오염물질의 발생원인
      • 대기오염은 지구가 탄생할 때부터 존재하였던 자연적인 발생원인과 인류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면서 야기시키는 인위적 원인, 또 이 두 요소의 복합적 조합에 의한 인위.자연적인 원인으로 나뉘어진다.
      • 첫째, 자연적 원인으로는 기상, 기후, 지리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써 화산폭발에 의해 분화구에서 배출되는 매연 및 화산재, 유전지대에서 발생하는 천연가스, 바람에 의하여 생성되는 먼지(특히, 중국에서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황사라고 통칭함), 그리고 인체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꽃가루 등이 있다.
      • 둘째, 인위적으로 오염이 발생되는 것은 인간의 생산적 활동에서 기인되는 지속적인 오염원으로 대기오염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 셋째, 인위.자연적인 오염원인으로는 앞에서 언급한 두 원인이 복합되어 발생 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인간의 생활이나 생산적 활동에 기인한 1차 대기오염물질이 대기중에서 자연적으로 산화, 환원, 분해, 합성 등의 시작을 통하여 2차 오염물질로 변화하는 것을 지칭한다.
      • 이의 대표적인 예로 광화학스모그를 들 수 있으며, 1차 오염물질을 2차 오염질로 변환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태양에너지 이다.
    • 라. 대기오염물질의 영향
      • 대기오염물질이 인간 및 지구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며,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대기오염에 의한 피해는 주로 동.식물 등의 생태계에 대한 피해와 재산상의 피해로 크게 분류될 수 있다. 인체에 대한 피해로서는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농도와 시간에 따라 급성피해 및 만성피해로 분류할 수 있다.
      • 급성피해의 증상으로서 급성호흡기병 환자발생, 눈, 기도 등의 급성자극 등을 들 수 있으며, 만성피해의 증상으로는 만성기관지염 및 폐질환, 오염물질의 생체 농축량 증가 등이 있다. 식물에 대한 피해 역시 급성 및 만성피해로 분류가 가능한데. 급성피해란 세포의 파괴 및 엽록소의 탈색에 따른 급격한 고사 및 탈색을 의미하며, 만성피해란 오염물질의 농도가 낮은 경우에 발생하며 변색 및 완만한 고사현상을들 수가 있다. 재산상의 피해로서는 주로 구조물의 부식현상을 들 수가 있다.
    • 마. 대기오염 저감대책
      • 1) 아황산가스 저감대책
        대기중의 아황산가스는 연료의 연소와 산업공정에서 주로 발생되는데 대기중의아황산가스를 저감하는 방법으로는 연료중에 황 함유량이 적게 포함된 연료를 사용하거나 청정연료로 대체하는 방법과 연소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포집, 매연탈황시설을 이용하여 저감하는 방법이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연료대체 방법을 채택하여 산업시설, 열 공급시설 및 자동차에 연차적으로 저유황 연료를 사용토록 하였으며, 우리시 경우 1996. 12. 21일 이후 난방연료로 많이 쓰는 B-C유의 황 함유 기준은 1.0%이하, 경유의 황 함유기준은 0.1% 이하의 저유황 연료를 사용토록 의무화하였으며, 또한, 시설별 청정연료 사용시기를 고시한 바 있다.
        1) 아황산가스 저감대책
        대상시설 보일러 용량의 합계 사 용 연 료 시행시기
        업무용시설 2톤 이상 청정연료 91. 9. 1
        0.2톤 이상 ~ 2톤 미만 청정연료 또는 경유 94. 9. 1
        중앙집중
        난 방 식
        공동주택
        기존 25평 이상 청정연료 93. 9. 1
        25평 미만18평이상 청정연료 또는 경유 97. 9. 1
        신규 12.1평 초과
        (94. 5. 1일 이후 사업승인을 받은 시설)
        청정연료 또는 경유 완공s시점
      • 2) 먼지저감 대책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10㎛ 이상의 강하 먼지와 10㎛이하의 부유먼지로 나누어지며, 부유먼지는 주로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그 자체로는 대기중에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으나 각종 건설공사장이나 비포장도로 등에서 발생하는부유먼지는 작업과정이나 바람에 의해 대기중으로 비산될 경우 대기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 또한 먼지는 발생형태에 따라 비산먼지와 공장먼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총먼지발생량 중 대부분이, 비산먼지가 차지하고 있다. 산업공정이나 난방용 연료에 의한 먼지의 감소대책으로서, 회분함량이 적은 석탄, 유류 또는 LNG 도시가스와 같은 청정연료로 대체하거나, 연소시설과 연소방법을 개선하여 감소시키거나 먼지 배출시설에 대한 방지시설(집진기) 설치를 의무화하여 먼지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
      • 비산먼지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이 아닌 시설이나 장소에서 물질의 싣기, 내리기, 이송, 수송 또는 야적 공정 중 일정한 배출구를 거치지 않고 대기중으로 배출되는 먼지를 총칭하며 비산먼지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산먼지 다량배출업소인 레미콘 제조시설 및 시멘트 관련제품제조공장의 이송시설 밀폐, 방진망 설치 등 보다 강화된 비산먼지 억제시설을 설치토록 추진하고 각종 건설공사장에 대한 비산먼지 억제시설의 설치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 2006년 6월말  현재 관내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은 아래와 같이 일반토목공사와 건축물 건설공사장이 있다.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건축물공사 토목공사 정지공사(성토등) 비 고
        19개소 17 10 -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지도.점검 실적>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지도.점검 실적
        구 분 점검업소 위반업소 위 반 내 역 처 분 내 역
        발생사업
        미 신 고
        시설관리
        기준부적정
        경 고 조치이행
        명령
        개선명령
        33 1 - 1 - 1 -
        2006 6 1 - 1 - 1 -
        2007 27 - - - - - -
      • 3) 자동차 공해 대책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운행자동차의 배출가스 단속은 94. 6. 28이후 단속업무를 시.도 고유업무로 시행하다가 2004 .7 .1부터 시, 군, 구의 고유업무로 전환하였다.
      • 운행차 단속은 오염물질 다량 배출자동차인 경유 자동차 위주로 기동단속을 실시하고 남태령 등 언덕길 초입에서 비디오카메라를 활용한 단속을 주 3회이상 실시하고 있다.
      • <배출가스 단속실적>
        배출가스 단속실적
        연도별 단속대수 위반대수 조 치 사 항 비 고
        개선명령 과태료금액
        건수 금액(만원)
        200619,704 - - - -
        20077.191 - - - -
        2008.6월2,289 - - - -
      • (자동차 배출가스 무료점검)
        자동차소유자의 대기환경 의식고취 및 자진정비를 유도하기 위하여 매월 1회 이상 운행중인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무료점검을 실시하여 2007년에는 총 85대를 무료 점검하여 허용기준을 초과한 13대의 차량에 대하여 자진 정비토록 하였다. 이렇게 배출허용기준 초과차량이 감소를 보이는 것은 평소 차량운전자 및 소유자가 대기의식을 가지고 자가 정비에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지속적인 무료점검의 효과를 알 수 있다.
        자동차 배출가스
        구분
        연 도 별
        점검대수 초과대수 비 고
        CO/HC/공기과잉률 44 6 휘발유, LPG차량
        매 연 8714 경유차량
        2006 CO/HC/공기과잉률 17 3
        매 연 18 4
        2007 CO/HC/공기과잉률 27 3
        매 연 58 10
        2008.6월 CO/HC/공기과잉률 - -
        매 연 11 -
      • Top

      우리시 대기의 질

      • 가. 대기오염도 변화
        • 대기오염물질의 장기기준을 살펴보면 TSP(총먼지)는 91년부터 1999년까지 모두 연간 기준치 이내로서 감소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PM-10(미세먼지)는 2000년부터 환경평가항목으로 추가 선택되어  2000년부터 연간 기준치 이상이나 2001년부터는 감소경향을 보였다. SO₂의 경우 91년에 고농도를 나타내 연간 기준치를 초과하였으나, 청정연료 사용 등과 같은 에너지 정책의 시행으로 92년부터 급격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NO₂의 경우 95년부터 증가추세를 나타냈는데 과천시의 경우 대기오염 배출시설이 극히 적어 대부분 자동차 통행량 증가로 인한 오염도 증가인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NOx와 탄화수소 등의 전구물질에 의해 생성되는 O₃도 증가되고 있다.

          <과천시의 대기오염물질의 연도별 변화>
          과천시의 대기오염물질의 연도별 변화
          구 분 TSP3
          (㎍/㎥)
          pm-10
          ㎍(/)
          SO₂
          (ppb)
          NO₂
          (ppb)
          CO
          (ppm)
          O₃
          (ppb)
          1991 86 47 37 3.0 11
          1992 69 18 24 2.0 18
          1993 46 15 16 1.2 14
          1994 43 15 18 1.4 16
          1995 69 15 27 1.2 14
          1996 62 13 34 1.1 16
          1997 59 10 31 1.3 17
          1998 63 6 22 1.2 17
          1999 78 6 27 1.1 19
          2000 - 82 9 27 1.0 17
          2001 - 68 11 26 0.8 19
          2002 - 59 5 31 0.8 15
          2003 - 60 6 34 1.0 15
          2004 - 59 5 33 0.9 18
          2005 - 59 6 30 0.8 16
          2006 - 55 6 30 0.8 18
          2007 - 67 7 33 0.7 20
          2008.6월 - 54 6 31 0.8 19
          환경기준 150(연간) 70(연간) 20(연간) 50(연간) 9(8시간) 60(8시간)
      • 나.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 오염
        • 1) 다중이용시설등의 실내공기 오염문제 배경
          최근 경제적 생활환경의 개선에 따라 각종 생활양식과 거주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오늘날 후기 산업사회는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다양한 실내공간에서  활동하고 있어 다가오는 21세기에는 실내 환경문제를 생활환경 측면에서 다루어야 한다. 특히 도시인의 경우 하루 24시간 중 80% 이상을 다양한 실내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실내공간이 오염되었을 경우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대기오염의 영향보다 더욱 클 것으로 예측된다.

          지하 공간(지하철 역사, 지하상가 등)의 이용률이 더욱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도시인이 지하공간의 공기오염 및 건강영향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지하생활공간 공기질 관리법』을 제정하여 지하철역사, 지하상가 등의 지하공간에 대한 실내 공기질을 측정, 관리하여왔다.

          지하공간은 외부와의 공기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밀폐된 상태의 공간이므로 지하공간내 공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지하 환경은 여러 종류의 오염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으며, 또한 지하공간은 작은 양의 유해물질 등이 발생하더라도 오염물질들이 축적되어 심각한 현상이 초래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지하 공간 뿐 아니라 여객터미널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과 일정규모 이상의 신축공동주택에서의 건축자재에 의한 실내공기 오염까지도 관심대상으로 되어 2004년 5월1일부터는 기존의 『지하생활공간 공기질 관리법』을 전면 개정한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을 시행하게 되었다.

          이 법에 의하면 지하역사, 지하도상가, 여객자동차 터미널, 도서관, 병원 등 23개 다중이용시설과 100세대 이상의 신축 공동주택에서는 포름알데히드(HCHO), 총 휘발성유기화합물(TVOC)등 오염물질을 기준이상 방출하는 건축자재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정기적으로 (신축공동주택의 경우 최초 입주 전에) 실내공기 질을 측정하도록 하고 있다.
      • 2)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공기오염 실태
        • 과천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철역사의 실내공기오염도를 보면 환경부에서 정한 권고기준치 이내이다.
          <지하철 역사 실내공기질 측정검사결과>
          지하철 역사 실내공기질 측정검사결과
          검사 항목
          지 점
          세 부 지 점 측 정 일 자 PM10
          (㎍/㎥)
          CO2
          (ppm)
          HCHO
          (㎍/㎥)
          CO
          (ppm)
          정부과천청사역 대 합 실 2007.10 89.7 389.3 1.0
          승 강 장 2007.10 94.9 440.8 18.7 1.0
          과 천 역 대 합 실 2007.10 100.1 441.5 12.51.3
          승 강 장 2007.10 112.4 382.3 22.9 1.2
          대 공 원 역 대 합 실 2007.10 81.4 402.8 14.6 1.1
          승강장(상선) 2007.10 111.4 377.8 20.8 0.9
          경 마 공 원 역 대 합 실 2007.10 92.7 363.8 14.6 1.0
          승 강 장 2007.10 109.1 401.0 16.6 2.4
          선 바 위 역 지하1층 대합실중앙 2007.10 84.3 452.7 12.5 1.4
          지하2층 승강장중앙 2007.10 78.7 453.2 14.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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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신문고 설치 운영

      • 가. 운영개요
        • 시민의 환경의식을 함양시키고 민원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하여 제2차 오염을 사전에 예방하여 맑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환경신문고(환경오염민원창구)를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전화번호는 국번 없이 128번이다.
          2008. 6월 민원발생은 총 9건으로 그 중 대기분야가 11%, 폐기물 11%, 자동차 매연 11%, 기타 67%로 나타났으며, 기타분야는 생활소음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환경신문고 설치및 신고처
          설치 및 신고처 전화 신고 접수 FAX신고접수 인터넷 신고 접수
          과천시(환경위생과) 국번없이 128 3677-2782 신고대상, 위반내용, 일시, 장소 등을 시 홈페이지 (http://gccity.go.kr/) 환경신문고란에 접수
          3677-2241
          주민센터 각 주민센터 전화 및 FAX이용

          접수민원은 행정규제 및 민원사무기본법에 의거 신속히 현지 확인후 처리하되 내용별 처리기관에 따라 직접처리 또는 관할기관에 이첩처리 후 그 결과는 반드시 민원인에게 결과 통보(경미한 사항은 구두 및 유선통보)
        나. 환경 신문고 홍보
        • 대기오염전광판 안내자막 표출
        • 시 홈페이지 환경신문고란 운영
        • 환경지킴이 신고포상금제 및 환경신고요령 교육
        다. 2008. 6월 현재 운영실적
        • 대기오염전광판 안내자막 표출
        • 시 홈페이지 환경신문고란 운영
        • 환경지킴이 신고포상금제 및 환경신고요령 교육
        • 1) 분야별 처리현황(단위 : 건수)
          1) 분야별 처리현황
          대기 자동차 매연 폐기물 유독물 기타
          9 1 1 1 - 6

          2) 신고방법에의한 분류(단위 : 건수)
          2) 신고방법에의한 분류
          전 화 모사전송 컴퓨터통신 엽서, 편지 직접방문 등 기타
          9 2 - 7 - -

          3) 신고내용 조사결과(단위 : 건수)
          3) 신고내용 조사결과
          총 접수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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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자 : 환경위생과 김주연 (02-3677-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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